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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의 원칙 및 관련 법칙(브룩스, 파레토, 롱테일)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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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의 원칙 및 관련 법칙(브룩스, 파레토, 롱테일)

컴공 K 2021. 2. 18. 23:09

소프트웨어 공학이란?

  • 소프트웨어 공학은 소프트웨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학문
  • 여러 방법론, 도구, 관리 기법들을 통해 소프트웨어의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이 목표

 

 

소프트웨어 공학의 원칙

  •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
  •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 검증 수행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 유지

 

 

소프트웨어 공학 관련 법칙

브룩스의 법칙
(Brooks' Law)

- "지체되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 인력을 추가하는 것은 개발을 늦출 뿐이다"라고 주장한 법칙

- 인력이 추가돼서 개발 생산성이 향상되지 않고, 오히려 그 인력 때문에 방해된다는 의미

파레토 법칙
(Pareto Principle)

- 80대 20법칙

-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

- 소프트웨어 테스트 원리 중 20%의 모듈에서 80%의 결함이 발견된다는 '결합 집중'의 원리

롱테일 법칙
(Long Tail)

- 사소해 보이는 80%의 다수가 20%의 소수 핵심보다도 뛰어난 가치를 창출해낸다는 이론

- 파레토 법칙의 반대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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