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공생의 다이어리

소프트웨어 공학의 원칙 및 관련 법칙(브룩스, 파레토, 롱테일) 본문

자격증/정보처리기사

소프트웨어 공학의 원칙 및 관련 법칙(브룩스, 파레토, 롱테일)

컴공 K 2021. 2. 18. 23:09

소프트웨어 공학이란?

  • 소프트웨어 공학은 소프트웨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학문
  • 여러 방법론, 도구, 관리 기법들을 통해 소프트웨어의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이 목표

 

 

소프트웨어 공학의 원칙

  •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
  •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 검증 수행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 유지

 

 

소프트웨어 공학 관련 법칙

브룩스의 법칙
(Brooks' Law)

- "지체되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 인력을 추가하는 것은 개발을 늦출 뿐이다"라고 주장한 법칙

- 인력이 추가돼서 개발 생산성이 향상되지 않고, 오히려 그 인력 때문에 방해된다는 의미

파레토 법칙
(Pareto Principle)

- 80대 20법칙

-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

- 소프트웨어 테스트 원리 중 20%의 모듈에서 80%의 결함이 발견된다는 '결합 집중'의 원리

롱테일 법칙
(Long Tail)

- 사소해 보이는 80%의 다수가 20%의 소수 핵심보다도 뛰어난 가치를 창출해낸다는 이론

- 파레토 법칙의 반대 이론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58036320

 

2021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필기 (1권+2권 합본세트) 2020년 기출 문제 수록

IT 비전공자를 위해 만들어진 수험서다. IT 분야의 최고 전문가 집단의 오랜 연구를 통한 정보처리기사 합격까지의 최단기 솔루션을 제안한다. 중요도에 따른 별점 체크, 두음쌤을 통한 암기비법

www.aladin.co.kr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