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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의 원칙 및 관련 법칙(브룩스, 파레토, 롱테일) 본문
소프트웨어 공학이란?
- 소프트웨어 공학은 소프트웨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학문
- 여러 방법론, 도구, 관리 기법들을 통해 소프트웨어의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이 목표
소프트웨어 공학의 원칙
-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
-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 검증 수행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 유지
소프트웨어 공학 관련 법칙
브룩스의 법칙 |
- "지체되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 인력을 추가하는 것은 개발을 늦출 뿐이다"라고 주장한 법칙 - 인력이 추가돼서 개발 생산성이 향상되지 않고, 오히려 그 인력 때문에 방해된다는 의미 |
파레토 법칙 |
- 80대 20법칙 -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 - 소프트웨어 테스트 원리 중 20%의 모듈에서 80%의 결함이 발견된다는 '결합 집중'의 원리 |
롱테일 법칙 |
- 사소해 보이는 80%의 다수가 20%의 소수 핵심보다도 뛰어난 가치를 창출해낸다는 이론 - 파레토 법칙의 반대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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