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공생의 다이어리

QuickDBD Review(리뷰) 본문

이것저것

QuickDBD Review(리뷰)

컴공 K 2021. 10. 11. 00:01

QuickDBD Pro 버전을 무료로 받기 위해 이 게시물을 작성하고자 한다. QuickDBD의 후기를 쓰기 전에 우선적으로 ERD에 대한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사용 후기를 작성하려고 한다.

 

ERD(Entity Relationship Diagram)란?

ERD는 Entity Relationship Diagram의 약자이다. ERD란 존재하는 것(Entity)들의 관계(Relationship)을 나타낸 도표로 테이블간의 관계를 설명해주는 다이어그램이라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DB의 구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ERD의 기본 요소로는 Entity, Relationship, Attribute로 구성된다. 실세계의 모든 업무체계는 기본요소 3가지(Entity, Relationship, Attribute)로 모두 표현이 가능하다.

  • Entity : 시스템화 하고자 하는 사건, 사물
  • Relationship : 엔티티간, 애트리뷰트간의 연관성
  • Attribute : 엔티티, 관계성의 성질을 나타내는 더 이상 쪼갤수 없는 정보의 단위

 

 

QuickDBD 사용 후기

우선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 첨부한 사이트로 들어가서 TRY THE APP 버튼을 눌러준다.

https://www.quickdatabasediagrams.com/

 

Home - QuickDBD

Quick Database Diagrams (QuickDBD) is a simple online tool to quickly draw database diagrams by typing.

www.quickdatabasediagrams.com

TRY THE APP 버튼을 누르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ERD가 기본적으로 생성되어 있다.

 

예시로 나와 있던 것에서 조금 수정을 해보려고 한다. 수정을 하려면 아래쪽 캡쳐에 표시한 영역인 좌측의 부분을 수정하면 된다. 만일 처음부터 ERD를 작성하고자 한다면 전부 지우고 작성하면 된다.

 

나의 경우 Customer 테이블을 지웠다. 기존 코드에서 Customer 테이블을 지우고 Order 테이블의 CustomerID 컬럼을 지우니 문제없이 아래와 같은 테이블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내가 생성한 테이블들을 내가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해서 이동할 수 있어서 원하는 구조로 테이블을 배치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개체들의 관계가 선으로 나타나 시각적으로 파악이 쉬워 좋았다. 또한 열쇠모양으로 되어 있는것이 PK 즉, Primary Key인데 이러한 것도 시각적으로 바로 바로 파악이 되어서 좋았다.

테이블의 Primary key와 Foreign key를 지정할 때는, Primary key는 PK로 Foreign key는 FK로 작성하면 된다.

 

만일, 작성한 ERD에 대해 SQL 파일로 추출하고 싶다면, EXPORT 탭에서 원하는 DB(ANSI SQL, MySQL/MariaDB, Oracle, PostgreSQL, SQL Server)에 맞춰 추출이 가능하다. 물론, SQL 파일 뿐만 아니라 PDF Documentation, RTF (Word) Documentation 같은 문서로도 내보내기가 가능하며, PNG Image, SVG File 같은 이미지로도 내보내기가 가능하다.

 

지금 얘기한건 EXPORT로 내보내기에 대한 기능이었지만, IMPORT라는 가져오기 기능을 통해 기존의 SQL 파일을 불러와 작업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외부 공유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외부 공유가 가능하려면 File 탭에서 Private 설정을 누르면, 링크를 외부에 공유할 수 있다. 물론, 로그인이 되어 있는 상태여야 한다.

 

데이터 베이스를 설계해본 적이 있는데 그때는 draw.io를 사용해서 테이블을 직접 그렸었다. 이번에 QuickDBD를 사용해보니 코드(?)라고 해야할지는 모르겠지만 텍스트로 작성한 것에 대한 테이블의 구조와 관계가 이미지로 나타나는 기능이다 보니 draw.io보다 확실히 수정측면에서 훨씬 간편하다고 느꼈던 것 같다.

 

QuickDBD Pro 버전 free 권한 받기

<트위터를 통해 Pro 버전 free 권한 받기>

1. 트위터에 @Quick_DBD에 대해 트윗한다.

2. 2개월 Pro 버전 free 권한을 얻는다.

 

<블로그를 통해 Pro 버전 free 권한 받기>

1. QuickDBD를 사용한 후 블로그에 review를 작성한다. 이때, 블로그 리뷰는 500 단어 이상을 작성해야 한다. 주의해야 할 것이 500자가 아닌 500 단어라는 것이다.

2. promo@quickdbd.com 으로 free 권한을 원한다는 이메일을 보낸다. 이때, review 작성한 블로그 링크도 함께 첨부해서 보내야 한다. 이메일 양식은 아래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 이메일 양식 ==============

I posted a QuickDBD review on my blog. -> 게시물 링크

I want to get 1 year for free Pro Plan.

======================================

3. promo@quickdbd.com 으로 부터 확인 메일을 받는다.

4. 답장 받은 이메일 계정으로 QuickDBD에 로그인하여 등록한다.

QuickDBD의 오른쪽 상단 email을 클릭하여 Account에 접속한다. Pro plan Expires on 부분과 Eamil Confirmed 부분을 확인해서 NO라고 명시되어 있으면, 권한이 아직 부여되지 않은 상황이다.

 

5. QuickDBD Pro 버전을 1년동안 잘 사용하면 된다.

 

 

 

 

https://choiseungyoun.github.io/posts/what-is-erd/

 

ERD란 무엇인가? - Youn's Journal

회사에서 SQL을 다루다가 문득 생각해보니 제대로된 가이드가 없어 데이터 정제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왕 하는 김에, 매번 연관된 테이블들을 머릿속으로 도식화 하는것보다 ERD로

choiseungyoun.github.io

https://velog.io/@ecvheo1/Quick-DBD-%ED%9B%84%EA%B8%B0

 

Quick DBD Review

ERD란?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Entity(실재하는 것들)의 관계를 보여주는 엔터티 관계 지표이다. (Entity 실재=존재하는 것/ Relationship 관계 / Diagram 도표)후기평상시에 DB 설계를 할 때 Aquery tool

velog.io

https://choiseungyoun.github.io/posts/what-is-erd/

 

ERD란 무엇인가? - Youn's Journal

회사에서 SQL을 다루다가 문득 생각해보니 제대로된 가이드가 없어 데이터 정제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왕 하는 김에, 매번 연관된 테이블들을 머릿속으로 도식화 하는것보다 ERD로

choiseungyoun.github.io

https://www.happyjung.com/lecture/682?sca=SQL 

 

ERD란무엇인가 > 기술자료 | 해피정닷컴

ERD란무엇인가? Entity Relationship Diagram의 약자로 개체관계도 라고 부릅니다. ERD는 말로서 되어있는 요구분석사항을…

www.happyjung.com

https://mjn5027.tistory.com/43

 

[ Database ] ER 다이어그램 / ERD 기호 및 표기법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과정에서 한 번쯤은 들어봤을 ​ERD. ​ 이번 게시글에서는 ERD에 대해 다뤄보자. ​ ​ ​ ​ ERD ' Entity Relationship Diagram ' ​ 흔히 E-R 다이어그램이라고 불리우며 ERD 라고

mjn5027.tistory.com

 

728x90
반응형
Comments